[ I T ]/Review

델 래티튜드 5175 (Dell Latitude 5175)

달빛마루 2019. 2. 27. 12:47
반응형






아주아주 늦었지만 2019년 첫 포스팅이네요...


그동안 블로그를 너무나 오래 방치한 거 같네요...


오늘은 가성비 끝판왕 윈도우 태블릿


델 래티듀드 5175

(Dell Latitude 5175)


이 녀석을 가져와봤어요.


작년 쯤인가... 이베이에서 $199 싸게 풀어서


뽐X에서 난리난 모델이죠


지금 중고스러운 평화나라에서 25~30만원에 판매가 되고있는...

($199 보다 훨씬 비싼...노 양심...)





구성은 본체, 110V 어댑터, 슬림키보드


간단한 구성으로 구입했습니다.





우측을 먼저 보면


윈도우 홈키, SD카드슬롯, 스피커, 켄싱턴락 이렇게 있어요

(SD카드슬롯 옆에 LTE 유심 슬롯 추가 가능)

(윈도우 홈키는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음...잘 안씀...)





좌측에는 


USB-C타입 충전단자, USB포트, HDMI, 스피커, 볼륨키, 3.5파이 이어폰단자


이렇게 구성되어 있네요.


USB포트가 하나 있어서 확장성은 조금 좋습니다.





상단에는 전원키와 마이크


하단에는 도킹독 단자와 키보드독 단자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뒷판은 미끌림방지 처리된 무광 플라스틱(?) 소재이구요.

(기스에 매우 취약함...)


윈도우, 인텔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





전원버튼 옆에 LED등으로 전원on/off 확인 가능하고,


충전시 케이블과 전원LED에 불이 들어 옵니다.



배터리는 제가 구입 당시 웨어율77% 정도였고,


최대성능으로 설정하고 대략 4시간정도 사용한거 같습니다.





키보드는 5175의 전신인


델 베뉴 11 2K3H1 슬림키보드 입니다.

(배터리 기능 X)


딱히 키보드는 좋다고 말씀드리기가...


가죽소재라서 맨들맨들한 느낌은 좋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키감이 너무 안 좋습니다.


그냥 버튼 딱딱 누르는 느낌이라


오타도 잦고 누르기도 힘들어요.


그리고 보통 F1~F12까지 기본으로 넣고


밝기조절, 음량조절 같은 기능은 펑션키로 쓰는데


이 녀석은 반대 입니다.


기능키들이 기본키로 되어 있고


F1~F12 키를 쓰려면 펑션키를 누르고 써야합니다...

(롤리키보드 1세대 느낌입니다...)


예를 들면 Alt +F4를


Alt + Fn + 재생키(F4)


이렇게 눌러야합니다.


굉장히 불편합니다. 



터치패드는 슥슥 잘먹히고 좋습니다.


이거 하나는 만족.


그러나 저는 다른게 너무 불편해서...


그냥 거치용도로만 쓰네요.





거치대 역할도 


딱히 자성이 쎄지않아서


거치대가 없으니까 쓰는거지


거치대+키보드를 별도로 들고 다니는게 낫다 정도 입니다.




이 녀석은 코어M 시리즈의 M5-6Y57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이나 태블릿에 아톰계열 CPU를 혐오합니다.


물론 코어M 시리즈도 처음에 나왔을 때 욕이란 욕은...


그래도 아톰계열보다는 훨씬 낫다는 점...


세대가 지나면서 많이 발전했고


그래서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디아블로3 하옵이 돌아간다는 소리가...)








윈도우 Pro가 기본 탑재라서 너무 좋습니다.


간혹 윈도우가 안 깔린 제품이 있는데


그냥 윈도우 클린설치하시면 자동으로 인증 됩니다.


다만 기본램이 4G인데 64비트 쓸려니


쬐금 부족함이 있긴 있네요


윈도우 설치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2/28 - [[Information]/미립자 Tip] - 델 래티튜드 5175 윈도우 클린설치






델 베뉴 11의 후속모델이기에


기본적으로 11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히 10.8인치 입니다.)


구라 베젤만 좀 없었더라면 12인치까진 됐을텐데...


베젤이 너무 넓은게 큰 아쉬움입니다.


지금 쓰고 있는 15인치 노트북에도 FHD인데...


11인치에 FHD (1920x1080) 해상도


나쁘진 않습니다. 


화면이 작아서..확대해야할뿐... ㅠ





5175 모델에서 가장 큰 이슈가 SSD가 아닐까 싶은데요


유독 이 모델에서 LiteON SSD가 잘 죽는다더라구요


펌웨어 업데이트하면 괜찮아진다하던데


제꺼는 하이닉스 제품이라서 다행이네요.


근데 용량이 128G 밖에 안되서


뜯어서 교체해야할거 같긴하네요 ㅎㅎ



아톰계열의 저가형 노트북 보다 가성비도 좋고 성능도 좋습니다.


물론, 새 제품을 구할 수 없다는게 흠이지만


20만원대 이정도 성능과 휴대성이면 중고도나쁘진 않습니다.


문서작업 및 휴대성 좋은 윈도우 노트북을 찾고 있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